티스토리 뷰


작전의 배경

[노르망디]에 상륙한 이래로 승승장구, 프랑스와 벨기에를 해방시킨 연합군은 독일 본토를 향해 파죽지세의 진격을 계속하고 있었다. 개전 초기 세계 최강을 자랑하던 독일군은 미국과 러시아의 참전으로 패퇴를 거듭하고 있었다. 
- 독일군의 우위에 서있던 비행기와 전차의 성능이 비슷해지거나 뒤쳐(?)짐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한때 독일군은 화약의 재료가 되는 질소부족으로 패전할 위기에 봉착했던 적도 있었다. 그러나 공기에서 질소를 추출하는 기술이 개발됨에 따라 해결되었었다.

이제는 누가 보아도 독일의 패배는 단지 시간 문제일 뿐이라는 점이 분명해지고 있었다. - 이 시간이 문제다.
연합군 장병들 사이에서는 승리의 환희가 열병처럼 번져나갔고, 장군들은 제가끔 가장 먼저 베를린에 입성하는 영예를 거머쥐고자 전공을 다투었다.

이런 시대적 배경과 마켓가든 작전의 환상적인 측면이 작전을 구체화 시키기 시작하였다.

프랑스 국경에 건설해 놓은 독일군의 방어선 [지그프리드 라인]은 여전히 견고하였고, 작전에 필요한 공정대는 예비병력으로 3개 공정사단을 보유하고 있었다. 이는 미국의 제101공정사단(머리모양이 독특하기로 유명하다) [스크리밍 이글스]와 82공정사단 [올 아메리칸] 그리고, 영국의 제1공정사단 [레드 데블스]였다.

또한 네덜라드에 주둔하고 있는 독일군의 병력은 별볼일 없었다. 전차는 없고 단지 장갑차정도 수준이였던 것이다. 
- 연합군이 보기에는 ...

무시당한 정보

연합군 합동참모 본부가 작전의 계획을 다듬고 있을 무렵 심상치 않은 정보가 전해져 왔다. 현지의 레지스탕스 대원이 '아른헴에서 독일군의 전차를 보았다'는 보고를 보내왔고 작전을 앞둔 항공정찰 사진에도 분명히 '전차일 가능성이 높은 물체'들이 찍혀나왔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작전은 전면 최소되어야만 했다.

이유는 공정대의 킬러는 전차이기 때문이다. 일반 보병보다도 중화기를 갖추지 못한 경무장으로 기습 돌파를 전문으로 하는 공정대는 근본적으로 전차와 같은 장갑 차량에는 취약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들뜬 분위기 속에 혹시나 하는 의심은 묻혀버렸다. 작전상의 견해차이로 위험성을 주장하는 장교들은 '겁쟁이'로 매도되거나 휴가 명령을 받아야만 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그것은 모두 사실이였다. 이무렵 러시아 전선에서 용명을 떨친 바 있는 제 2 SS기갑군단 예하의 제9 SS기갑사단과 국방군 제10장갑사단이 전력을 재정비하기 위해 네덜란드에 도착했고, 그들이 주둔한 지역이 바로 [아인트호펜]과 [아른헴] 작전 지역이었다.


Operation MARKET GARDEN

Operation MARKET GARDEN 작전배경

Operation MARKET GARDEN 후기


※ 지그프리드 라인

 - 독일의 프랑스 국경지대 중심으로 구축된 대 프랑스 요새선이다.

1차대전 당시 구축된 것으로 2차대전이 일어난 이후 계속 연장되어 총 길이가 650km까지 이르렀다고 하는데,

알려진 바로는 굉장히 견고한 라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이 정도 길이를 전쟁물자도 부족했던 시기에 유지한 다는 것은 힘든 일이라 생각됩니다.

실제로도 이 라인에서 대규모 전투가 거의 없었고 큰 전투라고 해도 아르헨 부근 숲에서 이뤄진 미군과의 전투로 양측 사망자의 합이 20,000 에서 22,000명 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미군측 발표로는 미군이 10,000명이 희생되었다고 하네요. - 그리고, 유명한 벌지전투...

여담으로 HBO의 유명한 전쟁 드라마 밴드 오브 브라더스의 6편 바스통은 벌지전투시 미군이 방어과정을 그린 스토리입니다. 이 전투에서 승리함으로서 지그프리드 방어라인이 완전히 붕괴된 것이라고 하겠죠. - 혹 못보신 분은 반드시 보세요. -


'밀리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Operation MARKET GARDEN 후기  (0) 2012.04.05
Operation MARKET GARDEN 8일간의 사투  (0) 2012.04.05
Operation MARKET GARDEN 작전 개시  (0) 2012.04.05
Operation MARKET GARDEN 작전의 개요  (0) 2012.04.05
Operation MARKET GARDEN  (0) 2012.04.05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