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밀리터리

Operation MARKET GARDEN

onggun 2012. 4. 5. 10:28

 

Operation MARKET GARDEN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것은 전쟁 역사상 가장 규모가 크면서도 가장 참담하게 끝난 Market Garden 작전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작전은 전쟁 역사상 최단시간 전투중 사상자 최다로 기네스북에 오르기도 하였습니다.


- 8일간의 전투에 공정대원 17000여명-


Operation MARKET GARDEN

Witch's Melting Pot (God ! Save the King)

- Witch's Melting Pot이란 말은 마녀의 끊는 냄비로 2차대전 당시 격전이 치열했던 곳을 나타내는 은어로 많이 쓰였던 문장입니다. God ! Save the King은 아르헴에서 시가전을 벌였던 영국 공정대의 마지막 무선 내용이였던 '총알이 떨어졌다 우린 죽는다. 신이여 국왕을 보호하소서'에서 따왔습니다. 당시 이야기로 따르면 이 무선 내용은 연합국에게는 전해지지 않았고 독일군 제9SS기갑사단 통신반에 의해 감청이 되었는데 이를 듣고 있던 독일장교가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아르헴 - 그 8일간의 사투

1944년 9월 17일 일제히 시동을 건 중폭격기와 전투기, 수송기들의 요란한 엔진 폭음이 영국 공군기지 [옥스퍼드]의 새벽 공기를 뒤흔들었다.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된 이래 이토록 많은 비행기가 하늘을 완전히 가려버린 이런 장관은 한번도 본일이 없었다.

개전 이래 연합군 최대 규모의 공정작전 - 마켓가든(Market Garden) 의 서막이었다.

[노르망디] 상륙작전 이후 연합군 파죽지세 진격 분위기와 장군들간의 공로 다툼에서 생겨난 이 작전은 미국 제3군 사령관[조지 S. 패튼] 장군과 치열한 선두 다툼을 벌이고 있던 영국의 [몽고메리]원수가 연합군 총사령관 [아이젠 하워]에게 제출한 한 계획서에서 시작되었다.


사령부의 참모 장교들은 이 계획서를 보고 기겁을 할 수 밖에 없었다. 몽고메리가 내놓은 이 아이디어는 단순 무모한 작전이였기 때문이다.

이 작전의 골자는 적진 100Km 지점의 소도시 [아른헴]부근에 3개 사단의 공수부대를 투하하고 이들이 주요거점을 지키는 동안 대규모의 전차부대를 진격시킨다는 것이였다.

이 작전대로 라면 독일군이 프랑스 국경에 건설해 놓은 견고한 방어선 [지그프리드 라인]을 통과하지 않고서도 바로 독일 영내의 [루우르]공업지대로 밀고 들어갈 수 있으며, 또한 그 해가 다가기전에 베를린을 점령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허나 이 작전의 허술함은 유럽 특유의 빈약한 도로 사정에 있었다. 대규모의 기갑부대가 진격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던 것이였다.

모두들 이 작전을 반대할 것만 같았다. 

그런데 그렇지가 않았다. 이 작전이 가진 특유의 환상적인 일면 - 네덜란드에 주둔한 빈약한 독일군 수비병력의 머리위에 사상 최대 규모의 공수병력을 투하시킴으로써 기습적이고 통렬한 '최후의 일격'을 가한다.-에 매력을 느낀 사람들이 꽤 만만치 않았다.

결국 아이젠 하워가 두손을 들었고, 이 허술하기 짝이 없는 아이디어는 빠른 속도로 작전의 꼴을 갖춰가기 시작했다.

작전 개시일은 9월 17일 일요일 새벽, 명칭은 [마켓가든]으로 정해졌다. [마켓]이란 주요 거점과 도로망 확보를 위해 선발 투입될 공정대를 뜻하는 것이고 [가든]은 이 길을 따라 네더라인(네덜란드를 흐르는 라인강)을 건너게 될 주력 기갑부대를 뜻하는 암호명이었다.

Operation MARKET GARDEN

Operation MARKET GARDEN 작전배경

Operation MARKET GARDEN 후기


※ 마켓가든 작전의 규모 

  • 공정부대 3개사단(35,000명)
  • 340문의 포
  • 차량 500대 이상
  • 군수물자 600톤
  • 4000대의 글라이더와 수송기
  • 1500이상의 호위 전투기
  • 영국 30군단 등 ...
사상최대의 작전이라고 하는 
[노르망디]작전, 연합군 규모 두배이상 

※ George Smith Patton (1885-1945)

당시 미국의 육군 장군.


※ Bernard Law Montgomery (1887-1976)

당시 영국의 육군 원수.


※ Dwight David Eisenhower (1890-1969)

당시 미국의 육군 창군이자 연합군 총사령관.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